2009년 2월 3일 화요일

1인(지식)기업의 현황과 창업아이템 총정리(3)

1인(지식)기업의 현황과 창업아이템 총정리(3)

제3부 1인기업의 성공전략

정말로 1인기업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오래 전부터 충분히 준비한 예비창업자들이 1인기업으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해 보았다. 1998년부터 창업분야에서 일을 한 경험을 살려서 10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1. 정부의 창업지원제도를 잘 활용하라.
2. 커뮤니티의 운영을 통해 인맥을 구축하라.
3. 키워드 광고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4.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5. 숍인숍 창업에 관심을 가져라.
6. 건강과 체력을 잘 관리하라.
7. 아웃소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라.
8. 해외창업아이템을 벤치마킹하라.
9. 수익모델을 다양화시켜라.
10. 1인기업의 창업자를 브랜드화시켜라.

*위의 김영문교수가 2008년 12월에 발표한 ‘[2009년의 창업시장전망] 1인기업의 시대가 열린다.’에서 제시된 10가지 내용입니다.

제4부 1인기업 창업의 과제와 전망

1. 스쳐가는 유행으로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과거 IMF 이후 한국의 창업시장은 새로운 용어들이 유행처럼 왔다가 또한 사라지곤 했다. 창업시장을 의류패션시장의 유행처럼 만들고 있는 용어들이 난무한 곳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1인기업, 1인지시기업 또한 조금만 잘못 판단하면 또 다른 한 여름 밤의 꿈처럼 허전한 슬픈 유행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2.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닐 수 있다.

지난 몇 달간 보도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1인기업이라는 것은 어쩌면 새로운 것이 아니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하는 소호(SOHO)창업이 외국의 사례에서 보듯이 한국에서도 1인기업이라는 말로 재포장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마저 있다. 그렇다면, 1인기업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기존의 창업형태와 방식과 비교해서 1인기업 혹은 1인지식기업이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부터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자신에 맞는 1인창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1인기업은 준비된 창업자들에게는 분명 비전이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다만,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대부분의 것을 감당해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초보자의 영역이 아닐 수 있다.

1인기업 중에서도 지식기업분야는 예비창업자 혹은 초보창업자들의 영역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컨설팅이라는 분야는 한 두가지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이 쉽게 뛰어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는 것이다. 아울러, 혼자서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1인기업은 창업분야의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초보자들이 진입하는 경우에 기존 1인기업과 비교해서 경쟁력이 약해서 당장 먹고 사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잇다는 것이다.

4. 모든 것은 창업자 자신에서부터 시작되고 끝나게 된다.

한국 사람들의 입맛이 변덕스럽게 까다로운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유행을 너무 좋아하는 것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지난 10년의 한국 창업시장을 되돌아보면 기본에 충실하려는 노력이 부족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창업하고 가장 많이 망하는 외식창업시장을 보더라도 매일 새로운 메뉴가 개발되고 또한 기존 것과는 차별된다고 홍보를 하지만, 고객은 몇 달도 되지 않아서 외면한다. 너무 쉽게 만들어지고 너무 쉽게 없어진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위기가 한국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전세계가 불안한 상태에 있다. 너무 한다 싶을 정도로 언론에서는 “힘들다, 위기다, 어렵다”라는 용어를 너무 쉽게 사용하는 경향마저 있는 것 같다. 그렇지 않아도 불안한데, 불필요하게 불안을 엄청나게 가중시켜 서민들은 그야말로 정신적으로 이미 녹초가 된 상태에 있다.

하지만, 창업자 자신이 이러한 외부환경에 흔들리지 않으면, 바람이 불든, 비가 오든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창업자 자신의 마음과 자세 그리고 노력에서 시작되고 성패가 난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겠다. 1인기업 창업을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한 예비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방향과 순서에 맞게 진행하면 될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외풍에 쉽게 동요되지 않도록 하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5. 창업의 가감승제(加減乘除)를 다시 배워야 한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은 가(+)만 알고 있는 것 같고, 감(-)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회피하려고 한다. 하루에도 희로애락(喜怒哀樂)이 반복되듯이 창업시장에서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의 가감승제를 해 보면, 분명 적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예비창업자들은 한 가지만 생각한다는 것이다.

경기가 불황이면, 잠시 쉬어갈 수도 있을 것이고, 적자가 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아니면 5년, 10년을 기준으로 생각해서 결국 흑자를 내면 된다는 것이다. 너무 단기간의 승부에만 집착하다 보면, 한 가지 분야에 전문성을 살리지 못하고, 자꾸 바꾸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 해 보고 잠시 안 되면 또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창업시장의 영원한 패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5부 맺는 말

지난 몇 주 동안 1인기업 혹은 1인지식기업의 실체에 대해 알고 싶어 이런 저런 자료들을 살펴보았다. 읽고 또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가능성은 있고 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이지만, 당장 먹고 사는 것이 바쁜 창업자들에게는 조금 더 준비하고 기다려야 하는 분야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바쁘다고 하더라도 준비도 업는 성급함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보듯이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가야 하는 것이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의 사고에서 기초가 부실한 결과를 이미 보았다. 죽는 날까지 해야 하는 창업이라면 몇 개월 더 빨리 시작하거나 몇 개월 조금 더 준비한 후에 시작하는 것 간에는 별로 차이가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분명 미래는 소호(soho)와 1인기업의 시대가 될 것이다. 다만,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시작하는가 하는 것은 창업자 자신의 몫이지만 정부, 창업관련 기관 및 단체, 창업전문가 등 이해당사자들이 솔로몬의 지혜로 협력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1인기업이라는 말은 있는데 정책적 목표와 실행계획이 아직은 미진하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조금 더 철저하게 준비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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