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1일 수요일

[한국경제] 예비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100가지


[한국경제] 예비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100가지

2009년 11월 10일 화요일

사랑나눔회, '창업자 위한 HTML 교육'

사랑나눔회, '창업자 위한 HTML 교육'

사랑나눔회(대구광역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김영문 계명대학교 교수)는 계명대 산업경영연구소 부설 e-창업보육센터와 공동으로 인터넷창업에 관심이 있는 퇴직자, 주부, 직장인, 장애인, 복지기관 및 사회적기업 임직원,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11월 14(토) 10:00~17:00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의양관 307호에서 '인터넷창업자를 위한 HTML 실습교육'을 개최한다.

현 재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픈마켓이라고 할 수 있는 옥션, G마켓에는 하루 방문객이 최소 250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옥션과 G마켓에서의 창업은 무점포 재택형태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꾸준히 인기가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오픈마켓에서의 상품등록 및 판매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에 뛰어드는 예비창업자들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 지만, 이러한 오픈마켓과 인터넷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HTML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특히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외부 서버에 상품이미지를 등록한 후에 HTML 명령어를 이용하여 상품이미지를 불러와서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카페(cafe)와 이베이(eBay)를 활용한 1인 창업에서도 HTML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에 따라 이번 실습교육에서는 HTML 명령어의 기초 배우기, HTML로 테이블 만들기 실습, HTML로 링크(택스트, 이미지) 배우기, 인터넷쇼핑몰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HTML 명령어 실습, 옥션/G마켓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HTML 명령어 실습, 이베이(eBay)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HTML 명령어 실습, 카페와 블로그 운영자가 알아야 하는 HTML 명령어 실습 등에 대해서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가 강의를 한다.

이번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창업길라잡이(http://cafe.daum.net/isoho2jobs)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석할 수 있다. 참가비는 2만원이며, 수익금 전액은 가정환경이 어려운 대학생들의 수업교재 구입과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금으로 사용한다.

아크로팬 편집국

[경북일보]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100가지


[경북일보]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100가지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100가지
계명대 김영문 교수, 입문서 발간


10년 넘게 창업 분야를 연구해 온 계명대 김영문 교수가 책 '예비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100가지(사진·362쪽 분량, 가격 1만2천원)'를 냈다.

이 책은 지난 12년간 창업현장에서의 경험과 성공한 창업자들의 사례, 노하우 및 성공전략이 담긴 창업초보자를 위한 입문서이다.

이에 단순한 창업이론에서 벗어나 현장에 즉시 접목시킬 수 있는 창업실전과 차별화된 홍보와 마케팅 전략, 무점포와 1인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과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초보창업자가 벤치마킹할만한 창업사이트 및 창업사례, 500만원 이하로 도전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 예비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웹사이트 등의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저자인 김영문 교수는 현재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에 재직,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단장 및 (사)한국소호진흥협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 창업 전문 컨설팅 기관인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과 인터넷 카페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의 운영자로 활동하는 국내 대표적인 창업전문가이다.

그는 1999년에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를 인가받아 회장으로 일하며 소호(SOHO)와 1인 창업자 육성에 헌신하고 있다.

특히 2003년부터는 계명대 벤처창업보육사업단을 맡아 대구·경북 36개 창업보육센터 중 유일하게 7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4년도 전국 최우수 창업보육센터장으로 선정돼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같은 해 정보통신부 장관 표창도 받은 바 있다.

김 교수는 앞서 출판한 두 권의 창업 관련 책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 1천500만원을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교도소수용자 등을 위해 후원했다.

이번 책 역시 모든 수익금을 '사랑나눔회(www.mis.or.kr)'를 통해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할 계획이다.

김영문 교수는 "창업실전에서 즉시 활용이 가능한 경험, 창업성공 포인트, 비법과 노하우를 모두 담았다"며 "예비창업자들이 한 권으로 창업에 대한 모든 준비를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혜기자 tolerance@kyongbuk.co.kr

2009년 11월 9일 월요일

사랑나눔회, 지적재산권 및 특허분쟁 교육 진행

사랑나눔회, 지적재산권 및 특허분쟁 교육 진행


대구 사랑나눔회는 계명대 산업경영연구소 부설 e-창업보육센터와 함께 오는 12일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에서 ´지적재산권 출원과 특허분쟁 실무교육´을 연다고 9일 밝혔다.

신생 창업기업의 지적재산권은 경쟁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분쟁에 휘말리더라도 이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예비창업자들의 경우 창업준비 단계에서부터 창업기업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보호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최소한 상표등록을 해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 창업기업에서 다양한 지적재산권이 등록돼 있는 경우에는 창업보육센터 입주, 정부의 정책자금, 기술평가 등에서 가산점이 주어져 벤처기업과 이노비즈기업의 인증 심사에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안경주 변리사가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의 출원방법에 대한 실무교육과 지적재산권(특허)분쟁시의 대처방안, 지적재산권의 출원과 관련된 정부지원제도 안내 등에 대해 강의한다. 또 계명대 김영문교수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1:1 무료 창업상담도 함께 실시한다.

이번 세미나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석할 수 있다. [데일리안 대구경북=최용식기자]

2009년 11월 8일 일요일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지적재산권·특허분쟁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지적재산권·특허분쟁
사랑나눔회 실무교육


사랑나눔회는 계명대 산업경영연구소 부설 e-창업보육센터와 공동으로 22일 오후 7시부터 3시간 동안 계명대 성서캠퍼스 의양관 307호에서 ‘지적재산권 출원과 특허분쟁 실무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안경주 변리사가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의 출원방법에 대한 실무교육, 지적재산권(특허)분쟁시의 대처방안, 지적재산권의 출원과 관련된 정부지원제도 안내 등에 대해 특강을 한다. 또한 김영문 교수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1대1 무료 창업상담도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석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교재비를 포함해 1만원. 수익금액은 가정환경이 어려운 대학생들과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금으로 사용한다. 문의 053)580-6413.

이창환기자 lc156@msnet.co.kr

사랑나눔회, ‘지적재산권 출원과 특허분쟁 실무교육’ 개최

사랑나눔회, ‘지적재산권 출원과 특허분쟁 실무교육’ 개최


(대구=뉴스와이어) 사랑나눔회(대구광역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김영문 계명대학교 교수)는 계명대 산업경영연구소 부설 e-창업보육센터와 공동으로 퇴직자, 주부, 직장인, 장애인, 복지기관 및 사회적기업 임직원,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11월 12일(목) 19:00-22:00,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의양관 307호에서 ‘지적재산권 출원과 특허분쟁 실무교육’을 개최한다.

신생 창업기업에 있어 특허, 상표,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지적재산권은 경쟁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지적재산권을 지키고 분쟁에 휘말리더라도 이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예비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창업준비 단계에서부터 창업기업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보호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립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최소한 상표등록을 해 두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창업기업에서 다양한 지적재산권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창업보육센터 입주, 정부의 정책자금, 기술평가 등의 심사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는 것은 물론 벤처기업과 이노비즈기업의 인증 심사시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의 출원방법에 대한 실무교육, 지적재산권(특허)분쟁시의 대처방안, 지적재산권의 출원과 관련된 정부지원제도 안내 등에 대해 국제특허법률사무소(www.bestpatent.co.kr)의 안경주 변리사가 특강을 한다. 또한 김영문교수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1:1 무료 창업상담도 실시한다.

이번 세미나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석할 수 있다. 참가비는 교재비를 포함하여 1만원이며, 수익금 전액은 가정환경이 어려운 대학생들의 교재구입비와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금으로 사용한다.

보도자료 출처 : 사랑나눔회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