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링크

세계 여행
서울 여행
경상도 여행
전라도 여행
강원도 여행
충청도 여행
제주도 여행
경기도 여행

2025년 6월 14일 토요일

(길따라) 제임스 엘리엇 미국 육군 중위, 65년만의 사후 만남

6·25전쟁 당시 최후의 방어선을 지키기 위해 치열한 [낙동강전투]가 벌어졌던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호국의 다리] 옆 낙동강변에는 참전용사였던 제임스 호머 엘리엇 미국 육군 중위(실종 당시 29세)의 기념비가 있습니다.

제임스 호머 엘리엇 육군 중위는 한국전쟁에 참여하여 1950년 8월에 [호국의 다리] 인근에서 야간 작전 중에 실종되었으며, 가족의 곁으로 영원히 돌아 올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이에 평생을 남편을 그리워하면서 살았던 엘리어 부인은 자신의 유해를 남편이 잠들어 있는 [호국의 다리]에 뿌려줄 것을 유언으로 남겼으며, 2015년 2월에 환갑을 훌쩍 넘긴 제임스 호머 엘리엇 미국 육군 중위의 자식들은 세상을 떠난 어머니의 유골을 낙동강에 뿌렸다고 합니다.

[주소] 경북 칠곡군 왜관읍 석전리








(길따라) 영천 돌할매공원

영천 지역을 여행하다가 우연히 [돌할매공원]이라는 안내판을 보고는 몹시도 궁금하여 무작정 찾아 갔습니다.

[돌할매공원]에는 돌할매 조형물과 함께 12간지 동물 형상들이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더불어 10kg 크기의 [신비의 돌 할매]가 있었습니다.

오래 전에 거창 지역을 여행할 때에 [대도암]에서도 거의 비슷한 크기의 돌을 [신비의 돌]이라고 하여 놓여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일종의 민간신앙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주소] 경북 영천시 북안면 관리 219






2025년 6월 13일 금요일

(맛따라) 백선엽 장군의 장군국밥

=6·25 전쟁 중 다부동 전투=

[장군 국밥]은 6·25 전쟁 중에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낸 칠곡 다부동 전투 당시에 백선엽 장군이 장병들을 위해 돼지를 잡아 국밥을 만든 일화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지역 주민들은 백선엽 장군이 장병들에게 제공한 돼지국밥을 [장군 국밥]이라고 부르며 기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칠곡군에선 왜관읍에 위치한 음식점인 진땡이국밥(구 장군 순대국밥)에서 장군 국밥을 판매 중이며,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진땡이국밥 주소] 경북 칠곡군 왜관읍 시장1길 3








(길따라) 죽음으로 정절을 지킨 아랑 낭자를 기리는 아랑각

아랑은 조선 명종 때에 밀양부사의 딸 윤동옥을 가리키는데, 18세 때에 유모의 꾐에 빠져 영남루로 달구경을 갔다가 통인 주기에게 정조를 강요당하자 죽음으로 정절을 지켰다고 합니다.

이후 밀양 사람들은 아랑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고 정절을 기리기 위해 영남루 아래 아랑의 시신이 묻혔던 곳에 열녀사라는 사당을 지었다고 합니다.

[주소] 경남 밀양시 중앙로 324






2025년 6월 12일 목요일

(길따라) 청도 화랑설화마을

영천시에 있는 화랑설화마을은 [화랑과 별 그리고 설화]를 테마로 하여 2020년 10월27일에 개관하였는데, 신라 천 년 동안 만들어 온 이야기 및 천 년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온 우리 고유의 설화들이 가득한 판타지 테마파크로 조성된 곳입니다.

신라를 강국으로 이끈 원동력인 화랑도를 기반으로 한 김유신 장군과 화랑설화, 풍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조성된 화랑설화마을은 전시시설과 체험시설, 실외 설화재현마을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소] 경북 영천시 금호읍 거여로 426-5








(맛따라) 청도 티욤핑크

=바로 앞에 [유등연지]가 있음=

경상북도 청도군에 있는 유등연지 (* 청도 8경 가운데 5경으로 신라지 혹은 유호연지라고도 하며, 조선시대 모원 이육 선생이 청도에 은거하면서 연꽃을 심었다고 전해지고 있음 *) 바로 뒤에 있는 티욤핑크 (* Tiyum Pink, 타이타늄으로 만든 핑크 고양이를 뜻함 *)에 집사람과 함께 갔습니다.

카페 티움핑크에는 두 사람이 맛있게 식사를 할 수 있는 메뉴(티욤 플래터, 티욤 그리들 등)가 있으며, 1층에서 음식 및 음료를 주문한 후에 2층까지 음식을 운반할 수 있는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어서 나름 편리했습니다.

또한 티움핑크 2층에는 소파가 있으며, 바로 앞에 있는 [유등연지]를 바라보면서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주소] 경북 청도군 화양읍 연지안길 34-11








2025년 6월 11일 수요일

(총정리) 단양의 핵심 여행 정보

단양 여행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를 정리했으며, 단양 여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단양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단양관광호텔]에서 숙박을 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은 호텔 위치로 인한 장점 때문입니다. 숙박비가 비교적 저렴하고, 조식도 나름 괜찮습니다.

(2) 단양관광호텔 바로 앞에서 시작되는 [단양강 잔도]을 꼭 걸어보시기를 권하는데, 단양강을 바라보면서 걷는 길이 너무도 아름답습니다.

(3) 단양의 주요 관광지는 ①만천하스카이워크, ②충주호유람선(장회나루), ③구담봉, ④사인암, ⑤보발재, ⑥도담삼봉, ⑦신라 적성비, ⑧기생(두향의 묘), ⑨단양강 잔도 등이 있습니다.

(4) 단양의 대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쏘가리 매운탕] 및 [마늘한우떡갈비]는 꼭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길따라) 태조 왕건이 피신한 왕건굴

=후백제의 견훤에게 대패=

고려의 태조 왕건은 927년의 공산전투(대구의 팔공산에서 벌어졌던 고려와 후백제 간의 전쟁)에서 후백제의 견훤에게 대패하고 도망쳤으며, 대구의 앞산에 있는 은적사 대웅전 자리 우측의 대나무 숲 속에 있는 동굴에서 3일간 피신해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에는 태조 왕건과 관련된 유적지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태조 왕건의 목숨을 살린 동굴에 대해 오래 전부터 관심은 있어서 찾아 갔습니다.

한편, 지금 은적사에 있는 태조 왕건이 피신했던 왕건굴(은적굴)은 불자들이 기도를 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주소] 대구 남구 앞산순환로 574-120










2025년 6월 10일 화요일

(맛따라) 엔엘리오 카페&레스토랑

 =강가에서(en el rio)=

달성군 논공지역에 엄청난 규모의 대형 카페가 있다고 해서 집사람과 함께 방문을 했었는데, 카페 이름인 [엔엘리오]는 스페인어로 [en el rio]이며 [강가에서]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엔엘리오 카페 바로 앞에는 낙동강이 흐르고, 파크골프장이 있어 더욱 멋진 풍경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야외에는 여러 개의 원두막 같은 공간에 테이블 및 의자가 있으며, 야외 테라스석이 있는 장소에서도 커피를 마시거나 식사를 할 수 있는 멋진 곳입니다.

[주소] 대구 달성군 논공읍 비슬로 1137








(길따라) 임진왜란 때 나라를 구한 사명대사 유정의 동상

밀양 영남루에서 밀양읍성으로 가는 길에 사명대사 유정 동상이 있어 잠시 방문했습니다.

사명대사는 금강산에서 수도하던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강원도 고성에 있는 건봉사에서 승병을 규합하여 1593년 1월 평양성 탈환작전에 참가해 혁혁한 전공을 세웠으며 그해 3월 서울 인근의 노원평과 우환동, 수락산 전투에서 왜군을 크게 무찔렀다고 합니다.

한편, 사명대사 유정의 생가는 밀양(경남 밀양시 무안면 고라2길 17-5)에 있습니다.

[주소] 경남 밀양시 영남루1길 16-5





2025년 6월 9일 월요일

(길따라) 유관순 열사 묘역

=흔적만 남아 있는 열사 묘역=

2021년 4월에 충청남도 천안시에 있는 유관순 열사를 생가를 방문한 이후 드디어 서울에서 유관순 열사의 묘역을 찾았습니다.

유관순 열사는 1920년 9월 28일에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사하였으며, 이태원공동묘지에 묘비도 없이 매장되어 결국은 무연고 묘로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제는 1935년부터 이태원공동묘지를 미아리와 망우리로 이장을 시켰는데, 그 당시에 무연고 묘로 판명된 28,000여기를 화장시켜서 망우리공동묘지에 합장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태원공동묘지에 있었던 유관순 열사의 묘는 사라졌으며, 망우리공동묘지에 합장되어 흔적만 조금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주소] 서울 중랑구 망우로91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