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링크

세계 여행
서울 여행
경상도 여행
전라도 여행
강원도 여행
충청도 여행
제주도 여행
경기도 여행

2025년 7월 12일 토요일

(길따라) 김유신장군의 증조부, 신청 구형왕릉

신청의 깊은 산속에 있는 구형왕릉은 가야시대 가락국의 10대 왕이자 마지막 왕이었던 구형왕의 무덤으로 전해지고 있는 돌무덤으로, 구형왕은 구해 또는 양왕이라 하는데 김유신장군의 증조부라고 합니다.

구형왕은 521년 가야의 왕이 되어 532년 신라 법흥왕에게 영토를 넘겨줄 때까지 11년간 왕으로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곳에는 김유신이 활쏘기와 무예를 연마했다는 자리도 보존되어 있습니다.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화계리 산16






(길따라) 이순신 장군이 순국한 곳, 남해 관음포

남해 관음포는 이락파와 노량을 연결하는 해역으로 정유재란 때 이순신이 최후의 해전을 치른 곳이며, 달아나는 왜장 소서행장을 추격하다가 이순신이 유탄에 맞아 장렬한 최후를 마친 곳입니다.

또한 남해 관음포에 가기 위해 주차장 방향으로 자동차를 진입하면, 서행(slow) 입간판에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순국하신 엄숙한 공간이므로 서행하라]는 안내 글이 있습니다.

한편, 이순신 장군께서 순국하신 관음포 바다를 볼 수 있도록 첨망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첨망대에 올라가서 관음포를 바라보면 마음이 먹먹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소] 경남 남해군 고현면 남해대로 3829









(길따라) 충무공 이순신 장군 가묘, 남해 충렬사

임진왜란의 마지막 전투였던 노량해전이 승리로 끝나갈 무렵인 1598년 11월 19일(음력)에 관음포 앞바다에서 전사한 이순신 장군의 주검은 관음포를 출발하여 지금의 남해 충렬사에 잠시 모셨다가 고금도를 거쳐서 충청남도 아산으로 운구되어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순신장군의 주검을 잠시 모셨던 바로 그 자리에 사당(지금의 남해 충렬사)을 짓고, 훗날 후손들이 가묘를 조성했다고 합니다.

[주소] 경남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2025년 7월 11일 금요일

(길따라) 남원 황산대첩지 피바위

=왜구를 몰살시킨 이성계 장군=

고려 말에 이성계 장군이 경남지역을 쑥대밭으로 만든 왜장 아지발도를 죽인 황산대첩지 근처에 있는 피바위는 운봉에서 인월로 흘러가는 람천변에 있는 바위이며, 이성계의 고려군에게 쫓긴 왜구가 몰살당해서 그 핏자국이 남아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바위에 붉은 기운이 있습니다.

당시 고려군은 큰 승리를 거두었는데, 냇물이 온통 빨갛게 핏빛으로 변하여 6~7일 동안이나 그냥 마시지 못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지금 이곳에는 핏물이 스며든 바위라고 하는 [피바위]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가산화수길 84






(길따라) 국악의 성지, 동편제 마을

=가왕 송흥록 생가, 국창 박초월 생가=

판소리 음악은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로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1) 동편제: 운봉·남원·구례·곡성 등의 섬진강 동쪽 지역에서 발달하였습니다.

(2) 서편제: 익산·고창·광주·나주·목포 등지에서 발달하였습니다.

(3) 중고제: 중고제는 경기·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판소리 스타일입니다.

한편, 동편제는 송흥록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남원시 운봉읍은 판소리의 성지이자 판소리 동편제 탯자리라고 합니다.

또한 운봉읍 화수리 비전마을은 동편제 판소리의 창시자인 국창 송흥록 선생이 태어난 곳이며, 인간문화재였던 박초월(1916∼1984) 명창의 고향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비전마을에는 송흥록 생가와 박초월 생가가 그 시대 초가 형태로 2000년에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전북 남원시 운봉읍 가산화수길 51-2








2025년 7월 10일 목요일

(길따라) 울주군 서생포왜성

=승장 사명대사의 서생포 회담=

서생포왜성은 임진왜란 때 서생포진성이 함락된 후 그 인근에 일본군 장수 가토 기요마사가 10만 명을 동원하여 선조 25년(1592년) 7월부터 선조 26(1593)년에 걸쳐 완성한 성이라고 합니다.

선조 27년(1594년)에서 선조 30년(1597년) 사이에는 사명대사가 4차례에 걸쳐 이곳에서 카토 기요마사와 담판을 벌였던 곳이며, 일본군의 무리한 요구로 협상이 결렬되어 정유재란(1597~98, 임진왜란 후 왜군에 의한 재침)이 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서생포 왜성은 1963년 1월에 국가 사적 54호로 지정됐다가, 일제지정 문화재 재평가와 관련해 지방문화재(울산시문화재자료 8호)로 격하됐다고 합니다.

[주소] 울산 울주군 서생면 서생리 711






(길따라) 신라 최초의 왕궁터를 찾아서

창림사지는 삼국유사에 신라 최초의 도읍지 혹은 신라 최초의 궁궐터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창림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하여 고려시대까지 존속되다 조선 초에 폐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다.

또한 창림사지에 있는 3층석탑은 신라 문성왕 17년(855)에 세워졌으며, 2015년 3월 9일 보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창림사지 삼층석탑을 찾아 가는 길은 쉽지 않은데, 근처 마을에 주차를 하고 논길을 따라 5-10분 정도 걸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산6-1





2025년 7월 9일 수요일

(길따라) [조선총독부]가 폭파한 남원 파비각

일제강점기에 조선총독부에서는 고려 말에 이성계 장군이 남해안에 출몰하던 왜구를 황산에서 격퇴한 전공을 기록한 [황산대첩비]를 파괴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남원에 있는 [파비각]에는 그때 파괴된 황산대첩비의 일부 파편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파비각]은 조선총독부에서 폭파한 비석들은 한데 모아 비각을 세워놓은 것을 말하며, 1977년에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344-2






(길따라) 기네스북 [세계 최대의 교회], 조용기 목사 생가

=기네스북 [세계 최대의 교회]=

울산광역시 울주군 지역의 여행을 준비하면서 2021년 9월 14일에 뇌출혈로 별세한 조용기 목사의 생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어렵게 찾아서 방문했습니다.

조용기 목사께서 설립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1992년에 등록 교인 수 70만 성도에 도달하였으며, 1993년에는 기네스북에 [세계 최대의 교회]로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조용기 목사는 미국 빌리 그레이엄(Billy Graham) 목사와 함께 세계적인 복음 전도자로 손꼽혀 왔기 때문에 그의 생가 근처라도 꼭 방문해 보고 싶었습니다.

[주소]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진장길 106-1






2025년 7월 8일 화요일

(길따라) 조선 시대의 지방 의료기관, 영주 제민루

제민루는 조선 초기 건립된 지방 공립 의료기관으로, 의학루와 영남 선비들의 강학처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제민루의 역사는 1418년(태종18)에 영주군수 이윤상이 의원 3칸을 건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1433년(세종 15)에 군수 반저가 의원 건물로 제민루를 창건하였다고 합니다.

1468년(세조 14)에 군수 정종소가 제민루를 보수하였으며, 그 후 1934년 다시 중수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1961년의 영주 대홍수로 인해 붕괴한 것을 1965년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고 합니다.

[주소] 경상북도 영주시 선비로181번길 56-1






(길따라) 이성계 장군의 황산대첩사적비

=왜구와 싸워 승리한 2대 대첩=

황산대첩은 1380년(우왕 6) 9월에 이성계 장군이 전라도 지리산 근방 황산에서 왜구를 격퇴시킨 싸움이며, 최영 장군의 홍산대첩(1376년(우왕 2) 7월에 최영 장군이 홍산(지금의 충청남도 부여 지역)에서 왜구를 크게 무찌른 싸움)과 더불어 고려 시대에 왜구와 싸워 승리한 2대 대첩으로 기록되고 있다고 합니다.

1577년(선조 10)에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황산대첩비가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에 세워졌다고 하며, 건립 당시 황산대첩비를 수호하는 비각 및 별장청 같은 건물을 지었는데 지금도 그 터의 흔적만이 남아 있습니다.

[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