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6일 월요일

창업 동영상(UCC)으로 창업 성공을..

창업 동영상(UCC)으로 창업 성공을..

계명대학교 김영문(경영정보학과)교수가 초보창업자가 알아야 할 UCC형태의 창업동영상 558개를 제작, 완성했다.

김 교수는 2006년 12월 창업학을 출간했으며, 이번 창업동영상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5월까지 7개월 동안 작업과정을 거쳐 창업이론, 창업실무, 창업사례, 창업아이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창업동영상은 모두 22개의 과정으로 나눠져 있으며 각 동영상은 5~13분정도의 분량으로 직장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김 교수는 1998년 8월 한국소호벤처창업협의회를 설립했으며 이듬해 10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사)한국소호진흥협회를 인가받아 소호창업자들의 육성에 일을 해 온 대표적인 창업 전문가 중 한사람이다.

이번 창업동영상은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 카페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 교도소와 사회복지기관 등 소외계층시설에도 무료로 공급될 예정이다.

데일리안

[창업칼럼] 창업자가 배워야 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지식

[창업칼럼] 창업자가 배워야 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지식

창업을 하는 것은 쉽지만, 성공창업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자신하면서 창업을 하지만, 몇 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업종전환을 하거나 폐업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에 대한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을 것이지만, 그 중의 하나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분야의 창업을 하든지, 그리고 어디에서 창업을 하든지 간에 창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지식 몇 가지가 있다. 물론 컴퓨터와 인터넷을 전혀 몰라도 창업을 할 수 있고, 또한 돈도 벌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와 인터넷지식은 전략적 도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경쟁상대와 비교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도구로서의 컴퓨터와 인터넷지식의 활용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창업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지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HTML은 옥션과 G마켓창업, 인터넷쇼핑몰 창업 외에도 온라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때에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며,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운영할 때에도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활용해서 상품이미지를 만들거나 광고배너를 만드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이 포토샵(Photoshop)이라고 할 수 있다. 포토샵은 창업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인데, 20시간 정도만 배우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셋째, 경리장부를 관리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엑셀(Excel)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데, 엑셀은 수치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생성하거나 그래프를 만들 때에도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넷째, 자신의 사업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때에 반드시 필요한 파워포인트(Power Point)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자금을 신청할 때에, 투자를 유치할 때에, 회사를 방문한 고객에게 회사의 현황을 소개할 때에 파워포인트는 항상 사용되는 툴이다.

다섯째,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카페(Cafe)와 블로그(Blog)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 다음, 네이버, 엠파스, 야후 등의 포털에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카페와 블로그이며, 카페는 커뮤티니티로서 활용되며 블로그는 1인 홈페이지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카페와 블로그는 온라인에서 홍보와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여섯째, 동영상 혹은 UCC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텍스트, 이미지에 이어 이제는 동영상과 같은 애니메이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즈음은 동영상을 활용한 홍보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캠코더가 있어야 하며, 촬영한 동영상을 편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위에서 소개한 5가지를 배우는데 적어도 2-3달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아울러, 몇 권의 책을 구입하여 배울 수도 있고, 전문교육기관에 참석하여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일부 창업자들은 돈을 지불하고 전문 업체에 맡기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은 창업자가 배워야 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카페와 블로그만 잘 활용해도 영업사원 몇 명의 몫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며, HTML과 포토샵만 잘 활용해도 적어도 몇 백만원의 창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엑셀만 잘 활용해도 경리직원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요즈음과 같은 시대에는 창업자가 멀티플레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측면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끝으로, 창업자들에게 컴퓨터와 인터넷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지식이 되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
글쓴이 소개: 김영문(金榮文, Kim, Young-Moon, 少月)
--------------------------------------------------------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및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학과장
사랑나눔회(www.mis.or.kr, 대구광역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한국소호벤처창업협의회(1998년)/(사)한국소호진흥협회 설립자
(사)한국소호진흥협회 공동회장 (대구경북협의회장)
소상공인진흥원(www.sbdc.or.kr) 자영업컨설턴트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창업길라잡이 카페 운영자
ISO(9001/14001) 국제심사원(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