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링크

세계 여행
서울 여행
경상도 여행
전라도 여행
강원도 여행
충청도 여행
제주도 여행
경기도 여행

2026년 1월 31일 토요일

(길따라) 임진왜란 옥쇄작전을 감행했던 신립장군과 팔천고혼위령탑

신립장군과 팔천고혼위령탑은 충북 충주시 탄금대에 2003년에 세워진 위령탑(높이 15m, 기단부 지름 18m)이며, 임진왜란(1592) 때에 신립 장군과 휘하 장병 약8천여 명이 배수진을 치고 전사한 탄금대 전적을 기리는 곳이라고 합니다.

신립장군은 문경새재를 넘어 밀고 올라오던 왜장 가토 기요마사와 고니시 유키나가를 맞아 탄금대에서 분전하였으나 참패하였고, 천추의 한을 품은 채 남한강에 투신자살하였다고 합니다.

한편, 팔천고혼위령제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충주 탄금대 전투에서 왜군을 맞아 끝까지 항전하다 장렬히 전사한 신립 장군, 김여물 부장을 비롯한 군사들의 충절과 넋을 기리는 행사입니다.

특히 옥쇄작전을 감행한 이들의 정신은 매년 음력 4월 28일의 위령제를 통해 기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주소] 충북 충주시 탄금대안길 105







2026년 1월 29일 목요일

(길따라) 임진왜란 승려 군대를 지휘했던 사명대사 영정

팔공산에 있는 동화사는 임진왜란 당시 사명대사가 지휘하는 영남지역 승려군대의 본부였다는 것을 알고 잠시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동화사 조사전에는 역대 고승들의 영정을 모셔두고 있는데, 그 중에서 임진왜란 당시 승병장이었던 사명대사의 영정이 있어서 한참이나 바라 바라보았습니다.

한편, 사명대사의 생가 및 동상은 경상남도 밀양에 있으며, 양산에는 사명대사가 수도하던 사명당이 있습니다.

[주소] 대구 동구 동화사1길 1

[전화] 053-980-7900






2026년 1월 26일 월요일

(길따라) 백제 석탑의 시조,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은 충청남도 부여군 정림사터에 있는 백제의 석조 불탑이며, 1962년에 국보로 지정되었습니다.

오층석탑은 지대석을 먼저 구축하고, 기단부 위에 5층의 탑신부를 놓고 정상에는 상륜부를 형성하였는데, 이 석탑은 목조탑의 구조를 석재로 변형하여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백제탑 형식 중 전형적인 석탑이자 석탑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데, 정림사지 오층석탑은 세련되고 격조 높은 기품을 풍기는 탑이라고 합니다.

[주소] 충남 부여군 정림로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