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링크

세계 여행
서울 여행
경상도 여행
전라도 여행
강원도 여행
충청도 여행
제주도 여행
경기도 여행

2025년 9월 20일 토요일

(길따라) 대구 선사시대 유적(2): 선돌공원

선사시대는 역사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인류의 원시 시대를 가리키는데, 선사는 [역사 이전]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또한 선사 시대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현재 대구에는 4곳의 선사시대 유적들이 있는데, 선사시대의 생활문화상을 엿볼 수 있는 유적들은 ①선사유적공원, ②한샘청동공원, ③선돌공원, 그리고 ④선돌마당공원으로 다시 조성되었습니다.

특히 선돌공원에서는 생활에 대한 것을 잘 볼 수 있는 장소인데, 선돌공원에는 선사시대 집터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주소] 대구 달서구 월암동 431











(길따라) 동의보감촌 랜드마크, 산청 무릉교

산청 무릉교는 동의보감촌 남동쪽으로 흘러내려가는 무릉 계곡 위를 걸으면서 왕산·필봉과 동의보감촌의 경치를 만끽할 수 있는 출렁다리입니다.

또한 무릉교는 산청 동의보감촌의 랜드마크(landmark)라고 할 수 있으며, 무릉교는 길이 211m 최고 높이 33m로 2021년 9월 4일에 개툉이 되었습니다.

한편, 무릉교는 일반적인 난간 형태와는 다르게 육각형의 구조물 70개를 터널처럼 연결한 점이 특징이며, 육각형은 기체험장의 귀감석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주소] 경남 산청군 금서면 특리 산81







2025년 9월 19일 금요일

(길따라) 정선 구미정

=9가지 풍치의 미=

조선 숙종(1661~1720) 때 공조 참의를 역임한 수고당 이자 선생이 사색당파싸움에 실망하여 관직을 사직하고 정선에 내려와 은거하던 중 지었다고 합니다.

이자 선생은 자신이 거처하던 곳의 마당 앞에 자신의 호를 따 수고당을 건축하여 문집 등을 편찬하고, 한가로울 때는 구미정에 나와 한시를 읊으며 피서와 풍류를 즐겼다고 한다.

구미정이란 이름은 이곳에 앉아 언덕 아래 자연경관을 관망하면 9가지 풍치의 미(①어량, ②전주, ③반서, ④층대, ⑤석지, ⑥평암, ⑦등담, ⑧취벽, ⑨열수)를 볼 수 있다는 의미이며, 현판에는 9가지 풍치를 다시 세분한 구미정 18경이 적혀 있다고 합니다.

[주소] 강원 정선군 임계면 봉산리 526-36







(길따라) 명의 허준의 은사, 유의태 고갯길

유의태 고갯길은 동의보감을 저술한 조선시대 명의 허준 선생(1539-1615)의 은사 유의태 선생이 창녕에 있는 성대감 부인의 중풍을 치료하러 가는 길에 이 고갯길을 넘어 갔다고 합니다.

오래 전에는 산을 넘어가는 이 길만이 창녕군 성산면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1965년에 출판된 [인물한국사]에 허준 스승으로 유의태가 처음 등장하는데, 유의태를 허준의 스승으로 발표한 사람은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장을 지낸 노정우 박사라고 합니다.

하지만 유의태가 아닌 실존 인물이었던 유이태(1652-1715)는 1696년에 홍역치료 저서 [마진편]을 집필하였는데, 허준 보다는 100년 뒤 인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유의태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허구라는 주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주소]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가태리 산73-1





2025년 9월 18일 목요일

(길따라) 대구 선사시대 유적(1): 선사유적공원

선사유적공원은 선사시대 때부터 사람들이 살아온 유물들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2만 년 전 청동기시대부터 이곳에 사람이 살았다는 증거가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특히 선돌이라고도 하는 입석은 큰 돌을 세워놓은 것인데, 한국에서 최초로 확인된 청동기시대 제사 유구(제사의식의 흔적이 남아 있는 유적 사실)의 대표적인 구조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석관묘(1호, 2호, 3호, 4호, 5호)는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무덤형식의 하나이며, 장방형으로 묘광을 파서 판석을 세워 벽을 만들고 바닥에는 흙바닥과 판석을 깔아 시신을 안치하고 그 위에 뚜껑을 덮었다고 합니다.

[참고] 선사시대: 역사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인류의 원시 시대를 가리키는데, 선사는 [역사 이전]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또한 선사 시대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주소] 대구 달서구 진천동 470-38








(길따라) 메밀꽃 필 무렵, 평창 이효석 생가

강원도 평창에 소설가 이효석(1907.2.~1942.5.)이 태어나서 13세까지 유년시절을 보낸 생가가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효석은 한국 근현대사의 대표적인 소설가이며, 호는 가산으로 1936년에 한국 단편 문학의 수작 중 하나인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습니다.

한편, 이효석 선생이 태어나 자란 곳이며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 무대인 평창군에서는 2007년에 지역 원로들의 고증을 토대로 이효석 마을 안에 있는 생가터로부터 약600m 아래쪽에 이효석의 초가집 생가를 다시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이효석의 대표작품=

메밀꽃 필 무렵, 도시와 유령, 노령근해, 상륙, 돈, 오리온과 능금, 화분, 산, 장미 병들다, 들, 분녀 등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봉평면 창동리 681






2025년 9월 17일 수요일

(길따라) 남원 성춘향 옥중시비

=600년전 실존인물 성춘향=

전북 남원시에 있는 [오리정] 바로 옆에는 [성춘향 옥중시비]가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오리정]은 성춘향이 언제 다시 돌아온다는 기약도 없이 한양으로 떠나는 이몽룡을 눈물로 전별하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去歲何時君別妾 (거세하시군별첩)

지난 해 어느 때에 낭군과 이별했던고

昨已冬節又動秋 (작이동절우동추)

엊그제 겨울이더니 또한 가을이 깊었네

狂風半夜雨如雪 (광풍반야유여설)

거친 바람 몰아치는 밤에 찬비는 내리는데

何爲南原獄中囚 (하위남원옥중수)

어찌하여 남원 옥방에 죄수가 되었는고

한편, 전북 남원은 600년전 실존인물이었던 성춘향의 고향이며, 이몽룡 생가는 경북 봉화군에 있습니다.

[주소] 전북 남원시 사매면 월평리 27번지






(길따라) 신라 김유신장군의 집터

=재매정 우물로 추정=

경주에 있는 재매정은 신라의 명장 김유신 장군의 옛 집터에 있는 1.5m 가량의 사각형 우물로써 우물가에는 비각이 있는데, 비각 안에는 고종 9년(1872)에 이만운이 쓴 비석이 있습니다.

재매정 비석에는 [신라태대각간개국공김선생유허비]라고 쓰여져 있는데, 태대각간은 668년(문무왕 8)에 고구려를 멸하는 데 공을 세운 김유신 장군이 받은 신라 17등 관계에서 가장 높은 계급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재매정은 신라의 명장 김유신 장군의 집터에 있던 우물이라고 추정되고 있다고 하며, 재매정은 화강암을 벽돌처럼 쌓아 올려 만들었는데 이 일대가 김유신 장군의 집이 있었던 자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교동 89-7번지







2025년 9월 16일 화요일

(길따라) 경주지역 최고의 폭포, 상계폭포

경주지역에는 ①용연폭포, ②용추폭포 그리고 ③상계폭포의 3대 폭포가 있다고 하며, 그 중에서 최고의 폭포는 바로 상계폭포라고 해서 바로 찾아 갔습니다.

상계폭포 근처에는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좋았으며, 출렁다리도 있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주지역 최고의 폭포라고 하기에는 폭포의 높이 그리고 규모에서 조금은 실망스럽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하기에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한편, 상계폭포 출렁다리는 길이가 32m 그리고 폭이 1.5m로 2017년에 준공하였다고 합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양남면 상계리 산188







(길따라) 무장간첩의 만행으로 숨진 평창 이승복 생가

=이승복 생일에 사건 발생=

1968년 12월 9일에 울진 및 삼척지구에 침투했던 120명의 무장간첩 가운데 우리 군경에 쫓겨 북으로 도주하던 잔당 5명이 당시 9살의 어린아이(이승복)가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라는 말을 했다고 어머니와 동생까지 무참하게 살해당했다는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이승복 생가를 방문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만행은 간첩의 칼에 36곳이나 찔리는 중상을 입고도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이승복의 형 이학관씨(당시 15세)에 의해 자세히 밝혀졌다고 합니다.

한편 이승복군 생가 터는 당시 무장간첩들의 은닉처를 없애기 위해 즉시 철거되었지만, 이승복의 친형인 이학관씨(48)가 직접 참여하여 계방산 계곡에 원형 그대로 복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강원 평창군 용평면 이승복생가길 198








2025년 9월 15일 월요일

(길따라)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임진왜란 의병 창의=

기박산성은 임진왜란 당시 울산 의병의 출진을 하늘에 알리고 주둔지 역할을 한 곳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박산성은 사적 제48호로 지정된 관문성의 한 부분으로, 북구 중산동과 경주시 양남면 신대리에 걸쳐 있다고 합니다.

한편, 임진왜란 당시 나라와 백성을 구하기 위해 기박산성에서 의병이 창의한 날을 기념하고 그 넋을 기리기 위해 2022년 4월에 [기박산성 의병역사공원]을 준공했다고 합니다.

[주소]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로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