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링크

세계 여행
서울 여행
경상도 여행
전라도 여행
강원도 여행
충청도 여행
제주도 여행
경기도 여행

2025년 3월 1일 토요일

(맛따라) 칠곡 해밥달밥

입맛을 살리는 약선과 사찰의 단백함이 살아있는 웰빙 밥상이 너무도 맛있는 음식점입니다. 추천 메뉴는 [다올상]이며, 정성이 있는 음식입니다.

[주소] 경북 칠곡군 동명면 기성3길 12

[전화] 054-975-8775








(길따라) 의령 세간리 은행나무

-곽재우 장군 생가 바로 앞-

경상남도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에 있는 의병장 곽재우 장군 생가 바로 앞에 있는 은행나무는 1982년 11월 9일에 천연기념물 제30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은행나무의 높이는 21m이고 둘레는 10m 정도이며, 수령은 550년 정도로 추정되는 노거수인데,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셔지는 나무입니다.

은행나무를 바라보다보면 의병장 곽재우 장군의 늠름한 기상을 닮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멀리서 바라봐도 너무도 멋진 은행나무입니다.

[주소] 경남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 817




(길따라) 울산 태화루

-영남을 대표하는 3대 누각-

진주의 촉석루, 밀양의 영남루와 함께 영남을 대표하는 3대 누각으로 울산의 전통성과 정체성을 고스란히 담은 대표적 유적이라고 합니다.

643년(신라 선덕여왕 12년)에 당나라에서 불법을 구하고 돌아온 자장대사(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590-658)가 울산에 도착하여 태화사를 세울 때 함께 건립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려 성종이 997년에 태화루에 올라서 여러 신하에게 잔치를 베풀었다는 기록이 [고려사]에도 있다고 합니다.

[주소]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로 300






2025년 2월 28일 금요일

(길따라) 포항 [연오랑세오녀 설화]를 찾아서...

[연오랑세오녀 설화]는 신라 사람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일본으로 건너가니 신라의 해와 달이 빛을 잃어, 세오가 보낸 비단으로 제사를 지내어 신라가 해와 달이 빛을 다시 되찾았다는 설화입니다.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이 설화와 관련된 장소가 바로 포항 바닷가에 있는 먹바우(검둥바위)이며, 연오랑 세오녀를 싣고 일본으로 간 배가 바로 먹바우(검둥바위)라고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마산리







(길따라) 합천 대야성을 찾아서...

=신라 삼국통일의 토대가 된 곳=

2015년 12월 31일에 준공된 대양성은 합천읍 관문 남정교 인근에 폭 27.8m, 길이 12.3m, 높이 16.9m 규모로 건축됐다고 합니다. 1층은 성문, 2층은 누각으로 정면 7칸 측면 2칸, 원주 3량 가로 다포형태에 팔작지붕으로 만들어졌는데, 이곳 대야성은 삼국통일의 토대가 된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에 대야성은 삼국시대 때에 백제와 신라 서부지방의 접경지대로 신라 진흥왕 25년(565년)에 신라가 백제의 침공을 막기 위해 쌓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진덕여왕 11년(642년)에 백제 윤충의 공격으로 함락된 적이 있었는데, 이 때 신라 대야성 도독 김품석과 부인(김춘추의 딸)이 죽자 김춘추(신라 제29대 태종무열왕)는 백제를 멸망시킬 결심을 하였다고 합니다.






(길따라) 야구선수 양준혁 구룡포 대방어 양식장

항 구룡포에 야구선수 양준혁 선수가 운영하고 있는 대방어 양식장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JH수산(JH Marine products)이라는 상호에서 JH가 준혁이라고 생각하면서 잠시 대방어 양식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석병리 산135








2025년 2월 27일 목요일

(길따라) 함양 농월정을 찾아서...

정자문화의 보고라 불리는 [화림동 계곡]의 정자 가운데 하나이며, 조선 선조 때 관찰사와 예조 참판을 지낸 지족당 박명부(1571~1639)가 정계에서 은퇴한 뒤 지었다고 합니다.

농월정이라는 이름은 [달을 희롱한다]는 뜻이며, 그 이름처럼 밤이면 달빛이 물아래로 흐른다고 합니다.

농월정 앞에 넓게 자리하고 있는 반석을 [달바위]라고 부르는데 바위 면적이 정자를 중심으로 1,000여 평 정도가 되며, 경치가 너무도 아름답습니다. 거창 수승대와 경치가 너무도 닮았습니다.

*[박명부] 1614년(광해군 6)에 영창대군(선조의 13번째 왕자이며 인목왕후의 소생)이 죽음을 당하고 이후 인목대비(선조의 계비)가 유폐되자 박명부는 직언으로 항소하다가 관직을 삭탈당했으며, 병자호란(조선 인조 14년에 청나라가 침입한 난리) 때 강화가 맺어지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와 은거하였다고 합니다.

[주소] 경남 함양군 안의면 월림리 1472






(길따라) 울산 선바위...

백룡이 살았다는 태화강 상류 백룡담 푸른 물 속에 있는 기암괴석이며, 깎아지른 듯 우뚝 서 있는 바위라 하여 선바위라고 합니다. 높이는 33.3m이고, 수면 위 둘레는 46.3m, 바위 꼭대기 부분의 폭은 2.9m라고 합니다.

선바위의 모습을 조금 더 멋있게 촬영하고 싶었는데, 촬영 각도가 나오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너무도 아름답고 멋있는 선바위를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주소] 울산 울주군 범서읍 모두박길 6-1





(동영상) 야구선수 양준혁 대방어 양식장

 포항 구룡포에 야구선수 양준혁 선수가 운영하고 있는 대방어 양식장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JH수산(JH Marine products)이라는 상호에서 JH가 준혁이라고 생각하면서 잠시 대방어 양식장을 둘러보았습니다



2025년 2월 26일 수요일

(길따라) [영일대 샌드페스티벌]을 찾아서...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에서 [2021 영일대 샌드페스티벌]이 개최된다고 해서 방문했는데, 모래조각 작가인 김경숙 작가의 작품 10점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바다를 품은 인어, 바다의 여신, 소녀의 비치볼, 소라와 물고기의 섬, 물결소리 등 전체적인 모래작품은 [생명의 모래, 물결의 기억]이라는 주제로 바다가 가진 에피소드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고 합니다.

지난 5월에 부산 해운대에서 개최되었던 [2021 모래작품 전시회]는 규모가 상당히 큰 11점의 모래작품들이 전시되었는데, 이번 포항의 [영일대 샌드페스티벌]은 비록 크기는 작았지만 예쁘고 아기자기한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두호동 685-1














(길따라) 포항 [이가리 닻 전망대]를 찾아서...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에 위치한 [이가리 닻 전망대]는 푸른 해송과 이가리 간이해수욕장 인근에 선박을 정착시키는 닻을 형상화한 전망대인데, 경치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또한 JTBC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런 온]의 촬영 장소여서 그런지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산67-3






(길따라) 합천 광암정을 찾아서...

광암정은 경상남도 합천군 대병면 회양리에 있는 [합천호 회양관광단지] 내에 있는 정자 건축물이며, 1984년 11월 23일에 경상남도의 문화재자료 제101호로 지정되다고 합니다.

한편, 광암정은 1886년(고종 21)에 매와거사 권정기가 아버지 병덕을 위하여 지은 정자인데, 권병덕은 중추원의관 등을 지냈으며 호는 광암으로 정자의 이름이 여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경남 합천군 대병면 회양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