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28일 목요일

프랜차이즈 창업윤리 10계명(1)

프랜차이즈 창업윤리 10계명(1)

1997년 11월에 한국이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으면서, 이른바 벤처붐을 타고 많은 사람들이 창업으로 뛰어들었다. 코스닥이 설립되면서, 벤처신화가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벤처=대박'이라는 등식이 현실화되는 듯 하였다. 하지만, 불과 몇 년이 지난 최근의 현실은 기대와는 너무나 다른 것이 사실이다. 벤처 거품이 꺼지면서 한국의 실리콘벨리라고 불리는 테헤란벨리의 분위기는 꽁꽁 얼어붙었다. 투자가도 없고, 수익성은 악화되고, 직원 월급은 밀리고, 그야말로 벤처창업을 한 것을 후회하는 창업자들이 너무나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프랜차이즈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프랜차이즈는 외식창업의 분야에서 시작되었으나, 요즈음은 소호, 인터넷, 벤처, 여성 등 대부분의 창업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하지만, 벤처창업의 거품과 더불어 이제는 프랜차이즈의 거품을 또 다시 걱정해야 하는 시점에 와있는 듯한 느낌이다. 즉, 최근 프랜차이즈 본사를 믿고 창업한 개별 가맹점들의 도산이 이어지고 있으며, 본사의 건전성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랜차이즈 창업이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요즈음은 금방 생겼다가 불과 몇 개월만에 사라지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며, 아직은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률이 별로 높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창업윤리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갖추어야 할 창업윤리 10계명을 제시하고자 한다.

계명1. 무분별한 가맹점의 모집을 자제하는 창업윤리가 있어야 한다.

국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전국에서 개최되는 창업관련 박람회 및 사업설명회에 앞다투어 가면서 참여하기에 여념이 없는 실정이다. 그것은 가맹점의 수를 늘리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어쩌면 가맹점의 수를 늘리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별 가맹점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즉, 개별 가맹점들의 경영과 수익성을 증대시키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계명2. 가맹점의 계약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정말로 창업에 필요한 자질을 제대로 갖고 있는지에 대해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창업윤리가 있어야 한다.

실직을 하였거나 생계를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 예비창업자의 입장에서 보면, 하루라도 빨라 가맹점을 계약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창업에 자질이 없거나 창업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가맹점 계약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요즈음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에 실패를 경험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는 창업에 자질이나 적성이 맞지 않은 사람이 창업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계명3. 불가피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본사가 더 이상 사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도 개별 가맹점들은 사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업윤리가 있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국내 프랜차이즈는 본사와 운명을 같이 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 그러다 보니 본사가 도산하는 경우에, 가맹점을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계명4. 본사의 건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창업윤리가 있어야 한다.

가맹점 계약을 원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연혁, 임원경력, 자본금, 재무구조, 최근 2-3년간의 매출, 가맹점의 수, 인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본사가 매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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