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27일 수요일

벤처기업 직원들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3)

벤처기업 직원들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3)

□ 자료수집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벤처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최고경영자에게 설문조사의 취지를 설명한 후에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자가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원들이 작성 한 후에 최고경영자가 보지 않도록 개별적으로 수거하였다.

설문조사는 총3일 동안 진행하였으며, 총39개의 벤처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하지만, 3개 벤처기업의 경우에는 최고경영자가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명하였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36개의 벤처기업의 직원 중에서 설문조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직원들의 수는 총225명이었으나, 응답의 내용이 부실한 14개의 설문지는 분석대상으로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11명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참고로, 본 조사에 참여한 벤처기업들은 주로,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통신 등 IT 관련 벤처기업들이다. 또한 어느 정도의 업력을 갖고 있으며, 비교적 벤처경영을 잘 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먼저 최고경영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인 변수인 성별(남성, 여성), 연령(20대, 30대 이상), 학력(전문/대학 재학 이하, 전문/대학 졸업 이상), 당담업무(개발자, 비개발자)로 세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벤처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상태 및 실적에 대해 만족도가 낮은 그룹(리커트 척도에 의해 1, 2, 3)과 높은 그룹(리커트 척도에 의해 4, 5)으로도 세분하여 최고경영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설문응답자들의 특성

본 조사에 참여한 표본(총211명)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이 전체의 61.1%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은 38.9%로 조사되었다. 둘째,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가 71.6%, 30대가 26.5%, 40대가 1.9%로 조사되었다. 즉, 벤처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98.1%가 20-30대라는 것이다.

셋째, 학력별로 살펴보면, 전문대 혹은 대졸이 69%, 전문대 혹은 대학 재학생이 21%, 고졸이하가 5.2%, 그리고 대학원 이상이 4.8%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현재 전문대 혹은 대학 재학생이 21%로서, 학생의 신분으로서 벤처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인력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주요 업무분야별로 조사해 보면, 개발자가 61.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영업이 8.8%, 경영관리가 7.4%, 그리고 기타의 분야로 조사되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