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7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2)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2)

■ 주요 결과

▣ 인구통계학적 분포

설문조사에 응답한 가맹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업종은 다음과 같다.

1. 성별 분포: 남성이 전체의 57%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은 43%를 차지하고 있었다.

2. 연령별 분포: 연령별 분포를 보면 30대가 49%로 가장 많고, 20대가 22%, 40대가 19%, 50
대 이상이 10%를 차지하고 있다.

3. 학력별 분포: 전문대/대졸이 54%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전문대/대학 재학이 24%, 고
졸이하가 22%를 차지하고 있었다.

4. 업종별 분포: 햄버그 관련 패스트푸드가 17%로 가장 많고, 피자 관련 업종이 14%, 치킨관련 업종이 12%, 한식 관련 업종이 10%, 제과 관련 업종이 7%로 조사되었고, 기타 업종이 40%를 차지하고 있었다. 즉, 본 조사에서는 주로 외식관련 프랜차이즈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53점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만족도가 낮은 세부 항목을 순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점포입지 선정(48점), 직원교육(50점), 가맹비(51점), 물건반품(51점), 브랜드 이미지(51점), 월수입(52점), 판촉행사(52점), 신상품개발(52점), 전문가 파견(52점), 본사의 재정상태(53점), 해약시 보증금 환불(53점), 브랜드 디자인(53점), 본사의 경쟁력(54점), 상품공급(54점), 설비(54점), 본사의 신용도(54점), 개점때 본사의 지원(55점), 홍보(56점), 개점후 사후관리(56점), 인테리어(57점)

즉, 가맹점들은 (1) 점포입지 선정, (2) 직원교육, (3) 가맹비, (4) 물건반품, (5) 브랜드 이미지의 5개 항목에 대해 가장 불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점포입지의 선정과 관련해서는, 본사에서 상권분석 등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점포를 선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가맹점들의 월수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본 조사는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의 심점숙씨가 자료수집 및 통계처리를 하였고,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가 기획 및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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