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7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1)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1)

★가맹점들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해 어느 정도로 만족하는가에 대해 20항목으로 세분하여 조사하였다.

★가맹점들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53점으로 매우 낮았다. 특히 40대 이상의 만족도는 평균 51점에 불과한 실정이다.

★만족도가 낮은 항목들의 순위: 점포입지 선정(48점), 직원교육(50점), 가맹비(51점), 물건반품(51점), 브랜드 이미지(51점), 월수입(52점), 판촉행사(52점), 신상품개발(52점), 전문가 파견(52점), 본사의 재정상태(53점), 해약시 보증금 환불(53점), 브랜드 디자인(53점), 본사의 경쟁력(54점), 상품공급(54점), 설비(54점), 본사의 신용도(54점), 개점때 본사의 지원(55점), 홍보(56점), 개점후 사후관리(56점), 인테리어(57점)

★가맹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프랜차이즈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1) 프랜차이즈 창업윤리의 준수, (2) 프랜차이즈 본사의 건전성 확보, (3)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철저한 교육, (4) 부실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퇴출, (5) 프랜차이즈 피해예방을 위한 보증보험 가입 등의 조치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조사목적

요즈음 프랜차이즈의 시대라고 할만큼 수많은 프랜차이즈들이 생겨났다가 망하곤한다. 창업박람회에 가보면 6개월도 되지 않아 낮설은 프랜차이즈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본사가 망하거나 더 이상 가맹점을 지원해 줄 수 없을 경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본사가 어느 정도의 가맹점을 계약하고 나면, 금방 다른 사업에 진출하여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계약 전에 이미 본사와 계약한 가맹점의 수와 수익성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 가맹점을 방문하여, 본사의 지원 및 신뢰성에 대해서도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조사에서는 가맹점들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해 어느 정도로 만족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가맹점들이 어떤 부분에서 특히 불만족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다.

■ 조사방법

본 조사는 2002년 12월 2일부터 2003년 2월 2일까지 약2개월 동안 국내의 주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본 조사는 총180개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직접 방문하여 익명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총2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설문응답자의 성별, 연령, 학력, 프랜차이즈의 업종을 조사하였다. 둘째,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1) 점포입지 선정, (2) 인테리어, (3) 상품공급, (4) 브랜드 디자인, (5) 판촉행사, (6) 가맹비, (7) 본사의 재정상태, (8) 개점때 본사의 지원, (9) 홍보, (10) 개점후 사후관리, (11) 본사의 경쟁력, (12) 월수입, (13) 물건반품, (14) 브랜드 이미지, (15) 설비, (16) 본사의 신용도, (17) 해약시 보증금 환불, (18) 직원교육, (19) 신상품개발, (20) 전문가 파견의 20개 항목으로 평가하였다.

*본 조사는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의 심점숙씨가 자료수집 및 통계처리를 하였고,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가 기획 및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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