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7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4)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는 53점(4)

■ 분석 및 결론

1. 2002년을 벤처기업의 위기 혹은 대란의 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도산이 이어졌었고, 2003년에는 프랜차이즈의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많다고 사료된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국내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에서는, 프랜차이즈를 떳다방식으로 운영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프랜차이즈에서 어느 정도로 가맹점을 모집하면, 또 다른 프랜차이즈를 만들어서 가맹비의 확보에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2. 본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가맹점들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평가는 53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특히 40대 이상의 가맹점들의 만족도는 평균 51점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렇게 만족도가 낮은 것은 국내 프랜차이즈들의 자질이나 서비스에서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3. 가맹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프랜차이즈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1) 프랜차이즈 창업윤리의 준수, (2) 프랜차이즈 본사의 건전성 확보, (3)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철저한 교육, (4) 부실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퇴출, (5) 프랜차이즈 피해예방을 위한 보증보험 가입 등의 조치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4. 본 조사에서 사용된 20개의 항목들은 예비창업자들이 본사를 선택할 때에 평가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조사는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의 심점숙씨가 자료수집 및 통계처리를 하였고,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가 기획 및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