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3일 금요일

직장인의 투잡스와 독립창업에 대한 의향(1)

*이번 주부터 5주 동안 투잡스(two jobs)에 대해 조사합니다.
제1부: 직장인의 투잡스와 독립창업에 대한 의향 조사
제2부: 직장인들이 도전할 수 있는 유망 투잡스 아이템
제3부: 투잡스를 위해 필요한 자격증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제4부: 투잡스로 앞서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제5부: 투잡스로 성공하기 위한 10계명

제1부: 직장인의 투잡스와 독립창업에 대한 의향 조사(1)

□ 요약
★전체 직장인들의 58.9%가 투잡스를 하고 싶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하였다.

★투잡스를 희망하는 비율(58.9%)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직장인들은 퇴사한 후에 창업을 하는 비율(41.9%)보다 직장에 근무하면서 투잡스를 원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잡스에 대한 의향과 퇴사 후 독립창업에 대한 의향을 인구통계학적 요인별로 비교하면, 성별, 연령, 직장경력에 따라 투잡스와 독립창업을 원하는 비율은 정반대로 나타나고 있다. 즉, ㉠투잡스는 여성이 더 많이 원하지만, 퇴사 후 독립창업은 남성이 더 많이 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투잡스는 30대 이하가 더 많이 원하지만, 퇴사 후 독립창업은 40대 이상이 더 많이 원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투잡스는 3년 미만의 경력자가 더 많이 원하지만, 퇴사 후 독립창업은 3년 이상의 경력자가 더 많이 원한다는 것이다.

★직장인들이 투잡스와 독립창업을 원하는 이유(순위 10위): 1위: 월급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서(평균 4.22), 2위: 자신의 특기나 취미를 살리기 위해(평균 3.86), 3위: 사회적인 욕구 때문에(평균 3.65), 4위: 경제적 부족을 느끼기 때문에(평균 3.54), 5위: 국가의 부 증대에 참여하고 싶어서(평균 3.44), 6위: 아이템이 있고, 실현하고 싶은 욕구때문에(평균 3.42), 7위: 자아실현을 위해(평균 3.05), 8위: 직장생활에 회의를 느껴서(평균 2.93), 9위: 상사나 동료간의 갈등때문에(평균 2.87), 10위: 조직생활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평균 2.73)로 조사되었다.

★직장인들이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하려고 할 때에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소위 말하는 '착시(錯視)현상'이라는 것인데, 직장에 있을 때 본인의 능력과 영향력이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기업에 다닐 때 탄탄했던 영업 네트워크가, 막상 독립하여 창업을 하게 되면, 물거품처럼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 조사목적

최근 직장인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또 다시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혹은 언제 나가라고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 때문에 초조함을 참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날로 늘어간다는 것이다.

(1) 이러한 시점에서 본 조사에서는 직장인들이 투잡스(two jobs)와 독립창업(퇴사후 창업)에 대해 어느 정도로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조사하였다.
(2) 또한 투잡스와 독립창업을 생각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투잡스: 회사에 근무하면서 별도로 창업(혹은 부업)을 하는 경우
*독립창업: 회사를 퇴사한 후에 창업을 하는 경우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