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30일 월요일

여성창업아이템에 대한 특징 분석(1)

여성창업아이템에 대한 특징 분석(1)

1. 조사개요

최근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 여성 창업자의 대부분은 남편의 실직이나 수입 감소로 인해 추가 수입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이 때문에 여성 창업은 주로 하루벌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활형 창업'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여성 창업의 경향은 여성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 이른바 '우먼 투 우먼(Woman to Woman)' 비즈니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편,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소자본 창업에 나서는 여성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2-3년전만 해도 30-40대의 주부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20대의 젊은 여성과 50대 이상의 주부들도 창업전선에 뛰어들어 여성 창업열기는 갈수록 뜨거워지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조사에서는 언론(신문, 방송), 창업전문 기관, 여성전문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여성창업아이템을 대상으로 그 특징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2. 조사방법

본 조사는 2002년 11월부터 2003년 2월 말까지 총4개월 동안 언론(신문, 방송), 창업전문 기관, 여성전문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여성창업아이템 혹은 여성창업의 성공사례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한 총106개의 여성창업아이템의 특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1) 창업형태, (2) 업종, (3) 창업자 적정연령, (4) 주 목표고객, (5) 투자자금 및 월평균 예상 순이익, (6) 입지선정과 마케팅의 중요도로 세분하였다.

*본 조사는 대학원 석사과정 최은빈 학생이 자료수집을 지원하였으며, 김영문교수가 기획 및 최종 정리하였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