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30일 월요일

여성창업아이템에 대한 특징 분석(3)

여성창업아이템에 대한 특징 분석(3)

(4) 주 목표고객

총106개의 여성창업아이템에 대한 주 목표고객은 ①연령과 ②성별로 세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첫째, 여성창업아이템의 주 목표고객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를 주 목표고객으로 하는 아이템이 40.1%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30대가 34.4%, 그리고 10대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이 18.4%, 4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은 7%를 차지하고 있었다.

즉, 여성창업아이템의 경우 20-30대를 대상으로 하는 창업아이템이 7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동이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 또한 많이 소개되고 있었다.

둘째, 주 목표고객의 성별을 살펴보면, 남녀 구분 없이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54.7%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아이템이 41.5%,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 3.8%%로 조사되었다. 즉, 여성창업아이템은 남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보다는 주로 여성과 관련된 아이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5) 투자자금 및 월평균 예상 순이익

첫째, 여성창업아이템의 투자자금의 경우, 총 106개의 아이템들 중에서 1,000만원 이상-3,000만원 이하가 39.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5,000만원 이상이 34.9%, 3,000만원 이상-5,000만원 이하가 15.1%, 그리고 1,000만원 이하가 10.4%로 조사되었다. 또한 평균 투자금액은 4,570만원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월평균 예상 순수익의 경우, 300만원 이상-500만원 이하가 전체의 48.9%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00만원 이상-300만원 이하가 28.9%, 500만원 이상-1,000만원 이하가 21.1%, 그리고 1,000만원 이상이 1.1%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월평균 예상 순수익의 경우에는 창업사례에서 발췌한 것을 제외하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시하는 수치가 대부분으로서, 실제 순수익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6) 입지선정과 마케팅의 중요도

여성창업아이템의 입지선정과 마케팅의 중요도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즉, 입지선정과 마케팅이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를 분석한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조사한 여성창업아이템의 82.1%가 입지선정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9.4%는 보통, 그리고 8.5%는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마케팅 즉, 홍보와 광고 등도 입지보다는 중요도가 덜하지만 창업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총106개의 여성창업아이템 중에서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소개된 아이템은 77.4%로 조사되었으며, 19.8%는 보통, 그리고 2.8%는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여성창업아이템은 마케팅 보다는 입지선정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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