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7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1)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1)

*가맹점들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55점으로 조사되었다.

*6개 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경영 및 법적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59.4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브랜드디자인 지원(57.6점), 홍보 및 마케팅 지원(56.5점), 개점 전 지원(53.2점), 개점 후 지원(53.1점), 가격 및 수익성 지원(47점)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만족도가 높은 항목(10위): 본사의 대외적 이미지(65점), 본사의 신용도(64점), 상품 및 로고 디자인(63점), 해약시 보증금 환불제도(62점), 본사의 메뉴얼(영업전반에 대한 지침서) 제공(61점), 인테리어 디자인(59점), 본사의 가맹사업거래법의 준수(59점), 입점시의 점포 입지 선정 지원(59점), 본사의 건전성(투명성)(59점), 본사의 홍보활동(59점)

*만족도가 낮은 항목(10위): 본사의 세금 및 금융제도의 정보 지원(45점), 입점시의 인테리어 및 설비 지원(46점), 본사의 물품 공급 지원의 신속성(47점), 본사에서 지원하는 물품의 가격(48점), 본사의 경쟁사 정보 지원(49점), 수익성(49점), 새로운 디자인 개발(51점), 본사의 신상품 개발(53점), 개점 후 영업시의 불편 사항에 대한 해결책 제시(53점), 입점시의 전문가 파견 지원(53점), 본사의 계약서 조건(53점)

*전체의 37.8%만이 현재의 업종을 지속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31.4%만이 현재의 업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 조사목적

요즈음 프랜차이즈의 시대라고 할만큼 수많은 프랜차이즈들이 생겨났다가 망하곤 한다. 창업박람회에 가보면 6개월도 되지 않아 새로운 유형의 프랜차이즈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본사가 망하거나 더 이상 가맹점을 지원해줄 수 없을 경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본사가 어느 정도의 가맹점을 계약하고 나면, 금방 다른 사업에 진출하여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계약 전에 이미 본사와 계약한 가맹점의 수와 수익성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 가맹점을 방문하여, 본사의 지원 및 신뢰성에 대해서도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조사에서는 현재 가맹점들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해 어느 정도로 만족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가맹점들이 어떤 부분에서 특히 불만족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다.

■ 조사방법

본 조사는 2003년 5월부터 6월까지 약2개월 동안 국내의 주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본 조사는 총172개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직접 방문하여 익명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총3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설문응답자의 성별, 연령, 학력, 프랜차이즈의 업종, 경력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가맹점들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총6개의 분야의 27개 항목에 대해 조사하였다.

(1) 개점 전 지원(입점시의 점포 입지 선정 지원, 입점시의 인테리어 및 설비 지원, 입점시의 마케팅 지원, 입점시의 직원교육 지원, 입점시의 전문가 파견 지원)

(2) 브랜드디자인 지원(상품 및 로고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새로운 디자인 개발)

(3) 홍보 및 마케팅 지원(본사의 홍보활동, 본사의 대외적 이미지, 본사의 타사와의 경쟁력, 본사의 신상품 개발, 본사의 경쟁사 정보 지원)

(4) 개점 후 지원(개점 후 영업시의 불편 사항에 대한 해결책 제시, 본사의 물품 공급 지원의 신속성, 개점 후 전문가 파견 지원, 개점 후 본사의 직원 교육 지원, 개점 후 본사의 반품 제도)

(5) 경영 및 법적 지원(본사의 계약서 조건, 본사의 건전성(투명성), 본사의 메뉴얼(영업전반에 대한 지침서) 제공, 본사의 신용도, 본사의 가맹사업거래법의 준수, 해약시 보증금 환불제도)

(6) 가격 및 수익성 지원(본사에서 지원하는 물품의 가격, 본사의 세금 및 금융제도의 정보 지원, 수익성)

셋째, 현재 업종의 지속 혹은 추천여부 등에 대해서는 (1) 현재 업종의 지속여부, (2) 다른 사람에게 현재 업종의 추천여부, (3) 현재 업종전환 여부의 3개 항목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