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7일 화요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3)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3)

▣ 성별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1. 남성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첫째, 남성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상품 및 로고 디자인이 65점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입점시의 점포 입지 선정 지원(63점), 본사의 대외적 이미지(63점), 본사의 메뉴얼(영업전반에 대한 지침서) 제공(60점), 본사의 신용도(60점), 해약시 보증금 환불제도(59점), 본사의 가맹사업거래법의 준수(58점), 인테리어 디자인(58점), 본사의 건전성(투명성)(58점), 개점 후 본사의 반품 제도(56점), 입점시의 마케팅 지원(55점), 입점시의 직원교육 지원(55점), 본사의 타사와의 경쟁력(54점), 본사의 홍보활동(54점), 본사의 경쟁사 정보 지원(53점), 본사의 계약서 조건(53점), 입점시의 전문가 파견 지원(53점), 입점시의 인테리어 및 설비 지원(53점), 새로운 디자인 개발(52점), 개점 후 전문가 파견 지원(52점), 개점 후 본사의 직원 교육 지원(52점), 본사의 신상품 개발(52점), 개점 후 영업시의 불편 사항에 대한 해결책 제시(51점), 본사의 세금 및 금융제도의 정보 지원(48점), 수익성(47점), 본사에서 지원하는 물품의 가격(47점), 본사의 물품 공급 지원의 신속성(46점)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재 업종의 지속 혹은 추천여부에 대해서 살펴보면, 전체의 34.8%만이 현재의 업종을 지속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22.8%만이 현재의 업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38%는 현재 업종전환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여성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

첫째, 여성의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본사의 대외적 이미지가 69점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본사의 신용도(69점), 해약시 보증금 환불제도(66점), 본사의 홍보활동(64점), 본사의 메뉴얼(영업전반에 대한 지침서) 제공(63점), 본사의 타사와의 경쟁력(61점), 상품 및 로고 디자인(61점), 개점 후 본사의 반품 제도(61점), 인테리어 디자인(60점), 본사의 건전성(투명성)(60점), 본사의 가맹사업거래법의 준수(59점), 개점 후 전문가 파견 지원(56점), 개점 후 본사의 직원 교육 지원(56점), 입점시의 점포 입지 선정 지원(55점), 본사의 신상품 개발(54점), 개점 후 영업시의 불편 사항에 대한 해결책 제시(54점), 입점시의 마케팅 지원(53점), 입점시의 직원교육 지원(52점), 본사의 계약서 조건(52점), 입점시의 전문가 파견 지원(52점), 새로운 디자인 개발(51점), 수익성(51점), 본사의 물품 공급 지원의 신속성(49점), 본사에서 지원하는 물품의 가격(48점), 본사의 경쟁사 정보 지원(44점), 본사의 세금 및 금융제도의 정보 지원(41점), 입점시의 인테리어 및 설비 지원(39점)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업종의 지속 혹은 추천여부에 대해서 살펴보면, 전체의 41.3%만이 현재의 업종을 지속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41.3%만이 현재의 업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38.8%는 현재 업종전환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결론

국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가맹점들의 만족도는 평균 55점으로 매우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전체의 37.8%만이 현재의 업종을 지속하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31.4%만이 현재의 업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며, 38.3%는 현재 업종전환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통계를 종합해 보면, 국내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경우에는 아직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며, 프랜차이즈 본사로서의 창업윤리에도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가맹점들이 본사의 역할에 대해 불만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가맹점과 본사간의 관계 재정립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즉, 가맹점들의 요구수준과 본사의 지원수준 간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들은 상호 협약과 대화를 통해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조사는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의 김효정씨가 자료수집 및 통계처리를 하였고,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가 기획 및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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