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1)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1)

★대학생 307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학생들의 69.7%가 인터넷을 매일 2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72.3%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0.7%의 대학생들이 최근 3개월 동안 구매빈도가 2회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구매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1위가 의류/패션/잡화, 2위는 도서/음반, 3위는 컴퓨터관련 제품, 4위는 전기/전자제품, 5위는 레저/스포츠용품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인터넷쇼핑몰에서 주로 판매되는 상품들은 특정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9.4%의 대학생들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사이버 공간에서도 소위 말하는 단골 쇼핑몰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쇼핑몰의 선택기준으로는 1위가 상품가격, 2위는 신뢰성, 3위는 상품의 품질, 4위는 상품의 다양성, 5위는 경품이나 마일리지 혜택으로 조사되었다. 즉, 요즈음 인터넷쇼핑몰에서 판촉활동을 위해 많이 진행하고 있는 각종 이벤트 혹은 경품은 쇼핑몰의 선택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시 주요 문제점은 1위가 상품을 직접 만져보지 못한다는 것, 2위는 상품하자 시에 반품처리의 불편, 3위는 개인신상자료의 유출, 4위는 신용카드 결재시 보안문제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 조사목적

국내에서 IT벤처 및 닷컴기업의 열풍과 함께 급속하게 늘어난 것이 바로 인터넷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쇼핑몰은 대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것과 신규 쇼핑몰 창업자들이 개설한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초창기 인터넷 및 쇼핑몰은 주로 10대, 20대들에 의해 사용되었고, 확산되어 지금은 연령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그 사용인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대학생들은 인터넷쇼핑몰을 어느 정도로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이를 통해서 현재 인터넷쇼핑몰 분야에서 창업을 했거나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인터넷쇼핑몰의 개발 및 운영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조사방법

2003년 5월부터 9월까지 32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이 부실한 13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307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총17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