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3)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3)

3. 구매현황

(1) 구매빈도: 최근 3개월 동안에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한 상품의 구매빈도에 대해서는 1-2회가 57%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없다(23.8%), 3-5회(15.7%), 6회 이상(3.5%)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80.7%의 대학생들이 최근 3개월간 구매빈도가 2회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2) 구매금액: 인터넷쇼핑몰에서의 1개월 평균 구매금액에 대해서는 5만원 미만이 51.6%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5-10만원 미만(31.3%), 10-30만원 미만(15.2%), 30만원 이상(1.9%)으로 조사되었다.

(3) 구매상품: 대학생들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의류/패션/잡화가 58.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도서/음반(17%), 컴퓨터관련 제품(11%), 전기/전자제품(7.8%), 레저/스포츠용품(5%)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구매상품의 86.3%가 일부 품목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결재방법: 상품구매 후 결재방법으로는 무통장 입금이 54.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신용카드(38.8%), 휴대폰결제(6.8%)의 순서로 나타났다.

5. 만족도: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에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는 다음과 같다. 즉, 아래 6개 항목에 대해서는 만족(혹은 매우 만족)하거나 불만족(혹은 매우 불만족)하는 비율을 비교하였다. (*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비교에서 제외하였다. *)

(1) 구입한 상품의 가격: 만족하는 비율이 64.5%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3.3%이다.
(2) 구입한 상품의 질: 만족하는 비율이 39.9%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7.8%이다.
(3) 결재서비스: 만족하는 비율이 47.2%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3.3%이다.
(4) 상품의 배송: 만족하는 비율이 42.7%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8.3%이다.
(5) 온라인 상담 및 A/S: 만족하는 비율이 21.6%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30.7%이다.
(6) 쇼핑몰 사이트의 구성: 만족하는 비율이 39%이며, 불만족하는 비율은 11.9%이다.

위의 결과를 보면, 구매한 상품의 가격과 결재서비스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에, 온라인 상담 및 A/S, 상품의 배송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