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최근 여성들의 창업 의향 조사(1)

최근 여성들의 창업 의향 조사(1)

★여성의 79%가 창업관련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막연히 창업을 하고 싶다는 기대만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창업을 위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성창업관심분야: 1위-외식창업(25.5%), 2위-서비스업(20%), 3위-인터넷창업(10.5%), 4위-신기술벤처(10%), 5위-판매/유통업(10%). 2003년 2월의 조사에서 외식창업이 42.6%로 1위인 것을 고려하면, 아직도 외식창업이 1위이지만 상대적인 관심도는 매우 낮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창업의 형태에 대해서는 독립창업의 형태로 할 것인가 혹은 직장에 근무하면서 투잡스(two jobs)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독립창업의 형태로 진행하겠다는 응답은 37.5%인데 반하여, 투잡스 형태로 창업하겠다는 응답이 62.5%로 훨씬 높게 나타났다.

★창업의 이유에 대해서는 가계수입을 위해서(35.5%), 경제적 독립하고 싶어서(17.5%),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고 싶어서(16%), 사업능력을 발휘하고 싶어서(12.5%)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는데,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발휘하고 싶어서 창업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의 46.5%가 가정문제(살림, 자식교육)와 성차별을 창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성들의 68%가 창업지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어떤 기관들이 창업을 지원해 주는지 그리고 그러한 기관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모른다는 것이다.

□ 조사목적

요즈음 많은 전업주부들은 남편들의 실질 소득감소로 인해 경제적으로 상당한 고통을 받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많은 미혼 여성들도 취업의 어려움과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대우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조사에서는 2003년의 여성들은 창업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즉, 창업을 하고 싶은 의향이 있는지, 무엇 때문에 창업을 하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창업을 하고자 할 때에 가장 문제가 되는 애로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