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3일 월요일

한국 사이트들의 급락과 중국의 급성장(1)

한국 사이트들의 급락과 중국의 급성장(1)

★전세계 500대 인터넷사이트 중에서 한국의 사이트는 67개로서 1년 전에 비하여 5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에는 106개로서 한국을 재치고 2위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의 닷컴 및 벤처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역시 46개로서, 1년 전에 비하여 무려 44.7%나 감소하였다.

★한국 인터넷사이트의 급속한 급락에는 (1)중국 인터넷사이트들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2) 한국의 사이트들은 영어와 일어 등 외국어 서비스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는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것이다.

★한국의 인터넷사이트들은 대부분 국내용이라는 것이며, 국제적 경쟁력이 없다는 것이다. 향후 한국 인터넷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조사목적

한국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사이트들이 개발되고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소위 벤처기업의 열풍이 시작된 1998년 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제 6년 정도가 지난 이 시점에서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인터넷사이트들이 전세계적으로 어느 정도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산업사회에서는 한국의 국가경제력이 전세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 하지 않았으나, 인터넷은 한국사람들의 성격에도 매우 잘맞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시대에서 한국은 전세계 어느 국가에 비교하여도 경쟁력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고 예측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과연 한국이 전세계에서 인터넷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 조사과정

본 조사는 미국의 알렉사 사이트(www.alexa.com)에서 제공하는 전세계 500대 인터넷사이트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참고로 알렉사는 1996년 4월에 설립된 회사이며, 전세계의 모든 인터넷사이트를 접속 및 트래픽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주고 있는 사이트이다.

이번 조사는 2004년 1월 16일을 기준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중요한 결과에 대해서는 2002년 12월, 2003년 4월, 그리고 2003년 9월에 조사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 주요 결과

■ 국가별 현황과 중국의 급성장

전세계 500대 사이트를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이 204개(40.8%)로 1위로 조사되었으며, 2위는 중국(106개, 21.2%), 3위는 한국(67개, 13.4%), 4위는 일본(27개, 5.4%)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2003년 9월 이후에 중국의 인터넷사이트들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한국이 2위에서 3위로 추락한 것이다.

■ 한국 사이트의 급락

500대 인터넷사이트 중에서 한국의 사이트가 67개(13.4%)인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것을 과거의 조사와 비교해 보면, 2002년 12월에는 133개였고, 2003년 4월에는 134개로 증가하였으나, 2003년 9월에는 108개로 감소하였다.

약1년 전에 비하여 한국의 사이트들은 5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서 한국 사이트들의 급락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중국 사이트들의 급속한 성장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즉, 이제 인터넷산업에서도 한국의 강력한 경쟁자는 일본이 아니라 중국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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