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3일 월요일

편의점 창업의 성공조건 10가지(1)

편의점 창업의 성공조건 10가지(1)

2003년에 가장 많이 개설된 가맹점이 바로 치킨전문점과 편의점 가맹점이라는 조사결과가 최근에 발표되었다. 현재 훼미리마트, LG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바이더웨이 등을 중심으로 한 편의점 창업의 경우에는 30-40대의 중년퇴직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인데, 2005년까지는 편의점의 수가 계속 증가될 전망이고 보면 편의점 창업에 대한 열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편의점 창업을 가맹점 형태로 할 경우에는 안정된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창업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유리하여, 특히 실패에 대한 위험부담이 독립창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요즈음 조류독감, 광우병 등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육류를 중심으로 하는 외식창업의 분야는 당분간 침체될 것이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가능한 편의점 창업에 대한 열기는 더욱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하지만, 편의점 창업으로 인해 실패하는 창업자도 많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이러한 시점에서 편의점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조건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조건1: 철저한 입지선정과 상권분석 실시

점포를 선정할 때에 반드시 입지선정과 상권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입지여건으로서는 대형건물 및 사무실, 주거 밀집지역, 상가, 역세권 등이 좋다는 것이다. 막연히 싼 점포가 있다고 해서 계약을 했다가는 6개월도 못되어 투자금액을 모두 날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조건2: 가족창업의 형태가 유리

가족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사실, 편의점 창업은 가족창업의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특히 부부가 함께 할 수 있으면, 인건비의 절감은 물론 정신적으로 의지할 수 있어서 금상첨화(錦上添花)라는 것이다.

조건3: 본사 및 기존 가맹점의 확인

본사의 선택에 유의해야 하며, 이와 동시에 기존 가맹점에 대한 현장 확인도 반드시 해야 한다. 특히 본사가 어느 정도의 가맹점을 모집한 후에는 다른 업종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성이 부족한 여러 업종의 가맹점 사업을 하는 본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조건4: 건강과 체력을 관리

편의점은 24시간 영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창업자 스스로가 건강과 체력을 관리해야 한다. 이에 따라, 편의점 내에 간단한 운동기구를 비치하거나, 잠시라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안락의자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조건5: 계약형태와 조건을 확인

본사와 가맹점 계약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편의점의 수익성은 본사와 순수 가맹점 계약을 맺느냐 아니면 위탁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임차 비용인 보증금과 월세를 창업자가 부담하는 것이 순수 가맹점이며, 본사가 이를 부담하는 경우를 위탁 가맹점이라고 한다. 각 계약형태에 따라 세부 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