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들의 만족도는 52점(3)
4.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14개 항목으로 분석하여, 만족(매우 만족하는 비율을 포함)하는 비율과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였다.
(1) 센터목표의 명확성 및 현실성: 28.5%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3.3점으로 조사되었다.
(2) 센터의 운영전략: 27.4%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2.7점으로 조사되었다.
(3) 설비 및 장비의 원활한 이용: 34.7%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2.7점으로 조사되었다.
(4) 공동 서비스지원시설: 33.2%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3.7점으로 조사되었다.
(5) 창업지원 전문인력 네트워크: 24.4%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0.7점으로 조사되었다.
(6) 운영 전담조직: 32.1%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3.7점으로 조사되었다.
(7) 기술이전 및 개발: 22.3%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49점으로 조사되었다.
(8) 경영 및 법률컨설팅: 28.5%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2.7점으로 조사되었다.
(9) 자금조달 및 상담: 29%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3점으로 조사되었다.
(10) 보육 및 교육프로그램: 27.9%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3.2점으로 조사되었다.
(11) 대학 및 연구소와의 연계: 27.4%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1.7점으로 조사되었다.
(12) 입주/졸업/오프라인기업과의 연계: 20.2%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48.5점으로 조사되었다.
(13) 금융/경영컨설팅기업과의 연계: 23.9%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50.2점으로 조사되었다.
(14) 지방자치단체/지역공동체와의 연계: 23.3%만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는 49.7점으로 조사되었다.
위에서 조사한 총14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51.8(52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입주기업들의 만족도가 특히 낮은 항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위: 입주/졸업/오프라인기업과의 연계(48.5점)
2위: 기술이전 및 개발(49점)
3위: 지방자치단체/지역공동체와의 연계(49.7점)
4위: 금융/경영컨설팅기업과의 연계(50.2점)
5위: 창업지원 전문인력 네트워크(50.7점)
6위: 대학 및 연구소와의 연계(51.7점)
5. 현재 지원이 필요한 분야
창업보육센터로부터 가장 시급하게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1위: 자금조달 및 상담(19.8%)
2위: 설비 및 장비의 원활한 이용(11.2%)
3위: 금융/경영컨설팅기업과의 연계(9.1%)
공동4위: 창업지원 전문인력 네트워크(8.6%)
공동4위: 지방자치단체/지역공동체와의 연계(8.6%)
6위: 기술이전 및 개발(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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