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향후 창업분야의 유망 직업 10가지(1)

향후 창업분야의 유망 직업 10가지(1)

1. 서론

1997년 11월에 한국이 경제적 위기로 인해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은 이후 수많은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창업정보 제공과 창업지원 업무는 주로 전국 291개의 창업보육센터, 60여개의 소상공인지원센터, 창업관련 단체, 그리고 수많은 창업컨설팅 회사 등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어느 곳도 예비창업자들 혹은 벤처기업들의 애로사항과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가 없었는데, 그것은 창업분야를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하는 분야별 창업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한국에서의 창업은 어쩌면 제대로 지원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속하게 확산되었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매우 상세한 부분에 대한 지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제는 피상적인 창업컨설팅이나 지원이 아니라 정말로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해서는 보다 세분되고 특화된 분야의 전문가 육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즉, 다양한 분야의 창업전문가 육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러한 창업전문가들이 향후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그것은 실직으로 혹은 경제적으로 고통받고 있는 수많은 예비창업자들이 더 이상은 일부 잘못되고 왜곡된 창업지원과 컨설팅에 의해 결국은 가계가 파산하고 신용불량자로 전략하면서 쓰러져 가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시대적 요청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향후 창업분야에서 각광을 받을 수 있는 유망한 직업 10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 창업분야의 유망 직업 10가지

□ 창업아이템평가사: 예비창업자가 관심이 있는 창업아이템에 대해 경제성, 성장성, 수익성, 위험성 등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평가하고 조언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사실, 요즈음은 창업아이템의 홍수로 할 만큼 너무 많은 창업아이템으로 인해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은 정말로 믿을 수 있는 아이템인가에 대해서도 확신을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 창업정보제공사: 창업관련 교육, 자금, 행사 등 창업관련 최신 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 정리하여 제공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다양한 창업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예비창업자 개인별로 맞춤 창업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국내에도 매일 수많은 창업관련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아직도 많은 예비창업자들은 창업관련 지식 및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창업동향분석사: 다양한 설문조사 및 통계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현재 창업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창업전망을 예측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요즈음은 창업아이템의 라이프싸이클(life cycle)이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인데, 창업동향분석은 업종전환의 시기를 조절하고 새로운 상품(혹은 메뉴)의 개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 가맹본사평가사: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건전성, 신용도, 위험성 등에 대해 평가를 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11월 16일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가맹사업거래상담사'가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 비즈니스모델개발사: 새로운 사업아이디어 혹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비즈니스모델개발사는 예비창업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투자금액에 맞는 새로운 창업모델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