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성공전략 5가지

제목: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성공전략 5가지

예비창업자가 소호(SOHO) 혹은 투잡스(two jobs) 형태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 5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전략1: 구매력을 갖춘 목표고객을 설정하라.

구매력이 없는 고객은 아무리 많아도 소용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구축하는 인터넷쇼핑몰은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구매력을 갖춘 목표고객(target market)을 설정하고, 그 고객에 맞는 쇼핑몰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략2: 종합쇼핑몰 보다는 전문쇼핑몰로 승부하라.

목표고객들이 빈번하게 구매하는 상품을 중심으로 하되, 개별 품목에서 다양한 구색의 상품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소호 혹은 투잡스의 경우에는 주로 재택 형태로 1-2명의 인력이 운영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것은 오히려 쇼핑몰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전략3: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도록 홍보를 강화하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특히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많이 확보하도록 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관리프로그램 혹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솔루션의 도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전략4: 온라인 상담 및 A/S, 상품의 배송 서비스를 향상하라.

쇼핑몰 이용자들이 가장 불만족 하는 온라인 상담 및 A/S, 상품의 배송 서비스를 강화시킨다. 단순 게시판 혹은 메일상담 기능보다는 콜센터(call center) 혹은 화상상담기능을 제공하고, 상품 배송 과정에 대한 정보도 수시로 메일 혹은 문자메시지로 제공해야 한다.

전략5: 음성과 동영상 서비스의 강화하라.

단순히 이미지 및 텍스트 중심의 쇼핑몰에서 현재 홈쇼핑 채널의 컨셉을 최대한 도입한다. 즉, 음성 및 동영상 쇼핑몰의 구축을 통해서 실제 백화점에서 상품을 보면서 구매하는 것과 같이 현실감이 넘치는 쇼핑몰을 구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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