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사오정 시대, 개인의 생존전략 10가지(3)

사오정 시대, 개인의 생존전략 10가지(3)

○ 전략8: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지적재산으로 등록해야 한다.

우연한 기회가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다. 이 때에는 즉시 메모를 해 두었다가 특허청(www.kipo.go.kr)에 지적재산으로 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표, 비즈니스 모델, 각종 특허 등 자신의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지적재산으로 등록해 두면 언젠가는 본인도 미처 생각하지 못한 좋은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적재산권의 경우에는 굳이 사업화를 하지 않더라도 부동산처럼 다른 사람에게 유상으로 양도할 수 있다.

○ 전략9: 관련분야 자격증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격증은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외국자격증으로 구분되는데, 민간자격증의 경우에는 특별히 법적인 제재가 없기 때문에 임의로 수여할 수 있다. 따라서,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때에는 공신력과 신뢰성을 살펴봐야 한다.
현재 취득할 수 있는 각종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노동부가 운영하는 Q-net(www.q-net.or.kr)에서 얻을 수 있다. 또한 각종 자격증 취득에 대한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도 있는데, 각종 생활정보지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면 된다.

○ 전략10: 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요즈음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을 잘 활용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개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 십명의 회원이 있는 단체에서는 일일이 전화를 하는 것보다는 인터넷 문자메시지 보내기 기능을 이용하거나 그룹메일을 이용하여 연락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웹하드(web hard)를 이용하여 본인의 자료(혹은 문서)를 사이버 공간에 저장해 두면 멀리 출장을 가더라고 웹하드에서 자신의 자료를 불러내서 작업을 하고, 또 다시 저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모바일 오피스의 구축이 쉽게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회원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명함을 사이버 공간에 입력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상에서 메일을 보내거나 전화 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결론

요즈음 국내 경제는 점점 더 불확실해 지고 있으며, 고용환경 또는 불안해 지고 있다. 이제는 현재하고 있는 일을 평생 한다는 보장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고, 또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과거에는 학력이 높고 부모가 돈이 많거나 든든한 빽이 있는 경우에 출세 혹은 행복이 보장되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자기가 가진 장점 혹은 아이디어를 잘 살릴 수 있는 사람이 경쟁력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현재에는 본인의 배경에 상관없이 자기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활용을 잘 한다면, 인생에서 성공이라는 기회는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