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2)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2)

□ 주요 내용

1. 설문에 응답한 대학생들의 특성

(1) 성별: 남자 대학생이 43.6%, 여자 대학생이 56.4%로 조사되었다.

(2) 연령: 21-23세가 33.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0세 이하(31.9%), 24-26세(23.8%), 그리고 27세 이상(11.1%)으로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의 평균 연령은 22.7세로 나타났다.

(3) 한달 용돈: 대학생들의 한달 용돈은 20-30만원 미만이 42.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0만원 미만(27%), 30-40만원 미만(20.2%), 40만원 이상(10.5%)으로 조사되었다.

(4) 일 인터넷사용시간: 하루에 사용하는 인터넷 시간에 대해서는 4시간 이상이 28.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3시간 미만(24.1%), 1-2시간 미만(20.8%), 3-4시간 미만(17.3%), 1시간 미만(9.4%)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들의 69.7%가 인터넷을 하루에 2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 현황

(1)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경험: 대학생들의 72.3%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27.7%는 이용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지 않는 대학생들의 경우에, 그 이유로서 ①신뢰성이 없어서, ②상품을 직접 만져볼 수가 없어서, ③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등을 지적하고 있다. *)

(2) 이용목적: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에 대해서는 상품구매가 57.4%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상품정보 검색(25.1%), 시장가격 조사(10.8%), 신상품 조사(6.7%)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3) 쇼핑몰 유형: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종합쇼핑몰(모든 물품을 취급하는 백화점식 쇼핑몰)이 61% 그리고 전문쇼핑몰(특정 분야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쇼핑몰)이 39%로 나타났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