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6일 목요일

벤처기업 인사관리체계에 대한 만족도는 57점(3)

벤처기업 인사관리체계에 대한 만족도는 57점(3)

3. 현재 상황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

(1) 벤처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대해서는 69.9%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나 30.1%는 충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인이 생각할 때에 직장에 대한 충성도를 조사하였는데, 70%의 직원들이 본인은 직장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 응답을 하였다는 것이다.

(2) 다른 직장으로의 이직의향에 대해서는 64.1%는 이직의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35.9%는 이직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다른 직원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에 대해서는 57.5%는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42.5%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직원들과의 네트워크가 원만하지 못할 경우에는 대화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고, 이것은 업무협력의 부족, 업무생산성의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4) 기업의 생상성 향상에 대한 참여에 대해서는 60.4%는 적극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39.6%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인이 생각할 때에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어느 정도로 참여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는데, 60.4%는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는 것이다.

(5) 전반적인 회사의 인사관리체계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47.1%만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52.9%는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결론

국내 벤처기업 직원들의 인사관리체계에 대한 만족도는 예상한 바와 같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은 벤처기업 경영자들의 약65% 정도가 이공학계열 출신이라는 점 외에도 대부분의 벤처기업들이 적은 인력으로 경영을 하다보니 인사관리체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벤처기업의 성패는 기술이나 자본 보다는 인력에 좌우되는 경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록 소수의 인력으로 경영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벤처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나름대로의 인사관리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