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2일 일요일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4)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조사(4)

6. 쇼핑몰의 선택 및 문제점

(1) 이용하는 쇼핑몰의 수: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의 수는 2-3개가 62.6%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4-5개(22.1%), 6개 이상(8.7%), 1개(6.8%)로 조사되었다. 즉, 69.4%의 대학생들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사이버 공간에서도 소위 말하는 단골 사이트는 정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쇼핑몰의 선택기준: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의 선택기준으로는 상품가격이 33.8%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신뢰성(26.1%), 상품의 품질(20.3%), 상품의 다양성(16.7%), 경품이나 마일리지 혜택(3.2%)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즉, 요즈음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 혹은 경품은 쇼핑몰의 선택에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문제점: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에 가장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서는 상품을 직접 만져보지 못한다는 것이 50.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상품하자시 반품처리의 불편(18.1%), 개인신상자료의 유출(16.3%), 신용카드 결재시 보안문제(15.4%)의 순서로 꼽고 있다.

□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드러난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많은 대학생들이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쇼핑몰을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80.7%의 대학생들이 최근 3개월간 구매한 빈도는 2회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대학생들은 인터넷쇼핑몰은 많이 이용하지만, 실제 구매하는 경우는 낮다는 것이다.

(2) 구매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의류/패션/잡화, 도서/음반, 컴퓨터관련 제품 등에 한정되어 있으며, 69.4%의 대학생들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쇼핑몰의 선택기준으로서 경품이나 마일리지 혜택은 5위에 머무르고 있어, 요즈음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 혹은 경품은 쇼핑몰의 선택에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대학생 혹은 젊은 층을 겨냥한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동영상 혹은 음성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직접 만져본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상품하자시 반품처리 및 신속한 A/S의 제공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댓글 없음: